과부화된 창업 시장 속에서도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위해 지금도 열심히 창업을 위해 공부하고 준비하고 있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수록 어떤 사업을 할지에 대한 고민이 심해진다.
 
그 중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창업 종목이 바로 카페이다. 상대적으로 쉬운 창업준비와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심해 차별화와 노력이 있지 않으면 성공하기는 어렵다.
 
이런 상황 속에서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더치앤빈”은 본사와 점주와의 상생경영을 철학을 내세우는 만큼 예비창업자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더치앤빈 외대점 점주의 창업성공사례 인터뷰를 진행하며 창업에 대한 성공 스토리를 풀어내었다.
 
외대점 점주는 인터뷰를 시작하며 카페 프랜차이즈 중 ‘더치앤빈’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수많은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고 시음을 한 결과 더치앤빈 만한 커피는 없었다. 그 점이 더치앤빈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였으며 상담해 주신 직원분들의 진솔함도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었다.”며 창업에 대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시작했다.
 
Q. 창업을 하게된 동기는?
A. 한 직장에서 오랜 기간 근무를 하다 보니,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 창업을 하게 되었다.
 
Q. 창업 전에 무슨 일을 하셨나요?
A. 택시 회사 임원으로 근무했다.
 
Q. 창업을 위한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A.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커피브랜드 회사 주관 사업설명회 등 많은 상담을 받아보고, 여러 커피브랜드 전문점 방문을 통해 시음과 브랜드 특색 등을 파악하고 커피 전문점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브랜드로 창업해야 할 것인지 많은 준비 기간을 거쳤다. 
 
Q.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더치앤빈을 선택한 이유는?
A. 커피전문점의 본질은 맛있는 커피라 생각 했다. 수많은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고 시음을 한 결과 더치앤빈 만한 커피는 없었고 그 점이 더치앤빈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물론 상담해 주신 직원의 진솔함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Q. 더치앤빈의 점주가 된 소감은?
A. 처음 시작하는 개인 사업이고 아직은 매장관리에 어려운 점이 많지만, 젊은 직원들과 무난하게 소통하며 매장을 잘 운영해 나가고 있으며, 더치앤빈을 통해 더 젊어진 것 같다. 너무 재미있게 매장운영을 하고 있다.
 
Q. 오픈 준비 중 더치앤빈 본사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직장생활만 하다 시작한 사업이고 커피 업종은 더욱더 처음이라 가족들도 걱정하고 나도 걱정을 많이 했는데 본사 커피 아카테미 교육장에서 2주간의 교육과 실습을 받고 나서 많은 자신감을 갖고 오픈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본사 직원들의 체계적인 오픈 준비 및 오픈 지원으로 손쉽게 창업를 한 것 같아다. 
 
Q. 실제 매장을 운영하면서 힘든 점이나,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점이 있다면
A. 오픈 초기에 경험 미숙으로 원부재료 발주 시간을 놓쳐서 인근 매장 사장님께 부탁 드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러다 보니 발주 및 재고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Q. 매출 상승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A. 품질 및 서비스는 기본이고, 대학가 상권 특성상 시험기간은 24시간 점포운영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공부하면서 인쇄가 필요 할 때 바로 출력 가능하도록 프린트를 설치해 무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도 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편하게 카페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무인 주문결재시스템) 두 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Q. 본사에서 어떤 지원을 받고 있나?
A. 시즌에 걸 맞는 신메뉴 출시와 담당 SV의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월별 추천 메뉴 홍보물 설치와 타 가맹점에서 성공한 좋은 이벤트 사례 등을 안내 받으며, 우리 매장에 맞는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경영 지도를 받고 있다. 함께 고민해주는 동반자가 있다는 게 무엇보다도 감사한 것 같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한다면?
A. 오픈할 당시 더치앤빈 본부장님이 매장을 방문해 ‘사장님 끝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매장을 운영 하셔야 합니다.’라는 이야기가 항상 뇌리에 남아 있다. 지금도 오픈 초기와 동일 하게 품질관리와 고객서비스 등 단골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각오를 변치 않고 가지며 점포를 운영 할 생각이다. 그리고 창업을 준비 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나와 똑 같은 마음 일 거라 생각한다. 충분한 준비 기간을 갖고 아이템과 브랜드 선택을 하시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선택한 결정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기에 더욱 사업 파트너를 잘 만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정말 더치앤빈을 사업파트너로 만난 게 너무나도 큰 행운인 것 같다. 더치앤빈을 선택한 것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며 점포 운영을 하고 있다.
 
실제 창업을 진행해보면 여러 가지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과 걱정 거리들이 생긴다. 이럴 때 가장 필요한 건 매장 본사의 도움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하고 있으며, 더치앤빈을 선택하는 이유이다.
 
한편 더치앤빈 창업 문의는 홈페이지 혹은 전화 문의로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