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풍 다나스 경로 '북상중'…간판 등 안전행동 요령     © 이희선 기자

[뉴스브라이트]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는 오늘(19일) 18시 현재 중심기압 990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86km/h(24m/s)의 소형 태풍으로 서귀포 남서쪽 약 35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0km로 북진하고 있고, 내일(20일) 18시경에는 밀양 서쪽 약 40km 부근 육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5호 태풍 다나스는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경험을 의미한다. 태풍특보가 발령되면 안전을 위해 외출을 피하고 기상정보와 지역 상황을 계속 파악해 가족과 이웃, 지인들과 공유한다.


다보다, 태풍 '다나스' 대비 간판 유지보수 비상연락망 구축
 
옥외광고 유지보수전문기업 ‘주도(주) (브랜드 다보다)’가 19일 제5호 태풍 '다나스'가 북상함에 따라 전국 지사에 비상 대응체계에 돌입하며 옥외광고물 피해 예방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다보다 시설본부장은 “태풍 북상의 영향으로 옥외광고물, 노후 간판, 애드벌룬 파손과 전도에 따른 날림 예방을 위해 사전 철거하거나 조임을 강화하고 24시간 상시 비상상황 태세로 준비할 것”을 강조했다.
 
다보다는 옥외광고 전문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업체 등 간판 AS 등 종류에 상관없이 간판 무료디자인 및 제작, 천갈이, 철거 및 설치시공 등이 주요 사업모델이다.


◆교육그룹더필드, 여름방학 캠프 안전요원(지도사) 나섰다.
 
"안전요원은 몇명이 상주하나요?, 아이가 여름방학 캠프에 참가한다면 안전요원이 몇명이 상주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교육그룹 더필드는 2019년 여름방학 캠프 기간에 전국의 체험학습 현장에 청소년 지도자 안전전문가를 파견해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고 밝혔다.
 
안전지도사 파견은 초·중·고 학교 체험활동부터 수학여행 등 청소년 캠프 대상으로 ▲ 인원 집합 및 인솔 ▲ 안전 통제 ▲ 교통안전 및 화제 예방교육▲ 캠핑장 안전 교육 및 텐트 설치법 ▲ 수상안전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레프팅 ▲ 동기부여 교육 ▲ 점호 ▲ 저녁 순찰근무 등 출발 장소부터 체험활동을 마치는 시간까지 캠프 장소에 상주하면서 원스톱으로 서비스 한다는 계획이다.
 
또 심폐소생술 전문강사가 학생들 캠프장 현장에서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 심폐소생술 실습 ▲ 성인. 청소년. 영아의 심폐소생술 등 긴급 안전교육도 준비했다.
 
국토부, 태풍 다나스 북상에 따른 항공 이용객 주의 당부
 
국토교통부는 제5호 태풍 다나스의 영향으로 인해 금일 제주공항 운항 항공편의 결항이 예정되어 있어 항공기 이용객에게 결항편 확인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 했다.


금일(19일) 제주공항 20시 이후(아시아나항공은 18시 이후) 전편(45편)이 결항 조치 예정되었으며(단, 22시 10분 출발 진에어 푸동행은 유동적), 구체적인 결항내역은 현재 각 항공사에서 승객들에게 문자안내 등 안내를 하고 있으므로 승객들은 공항 출발 전에 예약 항공편의 운항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강풍, 폭우 등에 따른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철저히 사전점검을 실시하도록 9개 국적항공사에 지시했다.
 
행안부, 태풍 다나스 북상에 "창문·간판 고정하고 외출 삼가세요"
 
19일 행정안전부 '국민행동요령'에 따르면 태풍이 예보되면 TV·라디오와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예상 진로와 도달 시간을 파악해야한다.
 
지붕이나 간판, 창문, 자전거 등은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잘 묶어두고 특히 창문은 테이프 등으로 창틀에 단단하게 고정한다.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옮겨둔다.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을 미리 준비하고 하수구, 집 주변 배수구, 아파트 지하주차장, 농경지 배수로 등도 미리 점검한다.
 
산간·계곡·하천·방파제·해수욕장 등에서는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저지대나 상습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도 주변에 알려 안전한 곳으로 함께 이동한다.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