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라이트=김순복 기자] 여름휴가철과 맞물려 초중고 학생들의 즐거운 여름방학이 시작됐다. 아이들이 참가할 캠프나 체험학습을 선택하려는 엄마들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행동훈련 전문업체 '교육그룹 더필드' 이희선 교육본부장은 "최근 대학 입시와 더불어 기업들의 신입사원 취업 현장에서도 기본 학습실력 못지않게 다양한 체험과 고난극복, 도전정신을 높이 산다는 게 입시 및 채용 담당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또 국내외 영어캠프는 학부모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모으는 캠프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최근 한 온라인리서치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부모 10명중 6명(58.6%)이 방학캠프를 보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 고양교육지원청, ‘마을과 함께하는 신나는 여름방학 캠프’ 운영     © 김순복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 ‘마을과 함께하는 여름방학 캠프’


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최승천)은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서 내달 5~19일 지역내 초등학교 20학급을 대상으로 ‘마을과 함께하는 신나는 여름방학 캠프’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캠프는 학기 중 정규교육과정에서 체험하지 못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내용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최승천 교육장은 “앞으로도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의 경험을 제공하는 고양방과후학교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 화순교육지원청, 여름방학캠프 ‘감성놀이터’개최


전라남도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식)은 지난 26일 관내 초등학생 44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캠프‘감성놀이터’를 개최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여름방학캠프‘감성놀이터’는 감정코칭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자아존중감 향상 및 자기표현능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놀이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최원식 교육장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자신에 대한 감정도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참여하는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의미를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 세종시교육청, 중학생 대상 여름방학 중국어 캠프 실시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0일부터 오는 2일까지 10일간 관내 중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중국어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 지정 외국어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학교’인 어진중학교는 중국 문화 체험을 통한 중국어 학습동기과 자신감 함양을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여름과 겨울방학을 활용해 다양한 활동 중심의 캠프를 연 2회 개최하고 있다.


이번 캠프는 세종시교육청으로부터 관내 중국어 정교사 1명과 원어민교사 2명의 지원을 받아 수준별로 초급반 26명과 중급반 17명 총 43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초급반에서는 ▲기초회화 ▲중국의 놀이 ▲판다곰, 십이지생, 치파오, 경극 등 중국 문화이해와 관련된 표현을 학습하고, 중급반에서는 ▲중국 학생과 학교생활 비교 ▲중국의 노래 ▲음식 및 식사예절 ▲영화, 게임과 관련된 표현 등을 중심으로 익히게 된다.


▲ 금산교육지원청, ‘2019 여름방학 중학생 영어체험캠프’개최     © 김순복 기자
 
◆ 금산교육지원청, ‘2019 여름방학 중학생 영어체험캠프’개최


충남 금산교육지원청은 31일부터 8월 1일까지 1박2일간 금산군내 중학교 2학년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마달피 삼육 청소년 수련원에서 ‘2019 여름방학 중학생 영어체험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영어캠프는 관내 중학교에 원어민 영어강사가 1명뿐인 점을 감안, 평소 원어민 영어수업을 경험하지 못하는 중학생들에게 영어권 국가와 비슷한 외국어 학습 조건을 제공하고자 운영된다.


캠프에 참가하는 운영진은 담당 장학사, 영어 코디네이터, 원어민 영어강사 2명, 정부초청 원어민 영어봉사장학생 1명, 지역출신 대학생 2명으로 구성되며 학생들과 함께 합숙 생활을 하며 안전사고 예방과 학생생활지도, 건강한 캠프 활동을 위해 주력하게 된다.


◆ 경남교육청, 2019년 중학생 여름방학 영어캠프 실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중학교 1~2학년 학생 150명을 선발하여 여름방학 영어캠프를 개최한다.


밀양에 있는 경남영어체험마을에서 1기(8월 1일~8일) 77명, 2기(8월 8일~15일) 73명이 7박 8일 동안 합숙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영어캠프 기간에는 24시간 모든 의사소통을 영어로만 해야 한다. 체험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 Listening, Reading, Speaking, Writing 등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는 수업을 병행한다.


참가자들은 사전테스트 결과에 따라 수준별로 소규모 반을 편성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많은 학습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당진교육지원청, 여름방학 초등 중국어 캠프 개강


당진교육지원청(교육장 한홍덕)은 지난 29일부터 오는 2일까지 5일간 당진외국어교육센터에서 관내 초등학생 5~6학년 21명을 대상으로 '중국어 여름방학캠프'를 실시한다.


캠프 일정은 오전에는 중국어 테마 수업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프로젝트 수업과 창작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 하는 활동이 이뤄졌다.


당진교육지원청은 체험 중심으로 중국어 기초 회화 능력 향상 및 흥미 신장을 위한 활동들을 마련해 참가 학생들이 국제적 감각을 고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교육그룹더필드, 여름방학 캠프 안전요원 팔 걷었다


"안전요원이 몇명 상주하나요? 아이가 여름방학 캠프에 참가한다면 안전요원이 몇명이 상주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교육그룹 더필드는 여름방학 캠프 기간에 전국의 체험학습 현장에 청소년 지도자 안전전문가를 파견해 여름철 체험캠프와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고 밝혔다.


안전지도사 파견은 초·중·고 학교 체험활동부터 수학여행 등 청소년 캠프 대상으로 ▲ 인원 집합 및 인솔 ▲ 안전 통제 ▲ 교통안전 및 화제 예방교육▲ 캠핑장 안전 교육 및 텐트 설치법 ▲ 수상안전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레프팅 ▲ 동기부여 교육 ▲ 점호 ▲ 저녁 순찰근무 등 출발 장소부터 체험활동을 마치는 시간까지 캠프 장소에 상주하면서 원스톱으로 서비스 한다는 계획이다.

<본 기사는 뉴스에듀신문에도 게재됐습니다>

김순복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