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과학캠프에 참가한 멘토와 멘티들이 헝그리봇을 만드는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한화)     © 김순복 기자

[뉴스브라이트=김순복 기자] ◆한화그룹, 카이스트와 함께 여름방학 캠프 실시
한화그룹은 ‘한화-카이스트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래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해 카이스트와 함께 여름방학 캠프를 실시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대전지역 중학생 50여명이 참가한 이번 캠프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난 29일부터 이날까지 2박 3일간 대전 카이스트 본원에서 진행됐다.
캠프기간 동안 참가학생들은 카이스트 학생들로 구성된 멘토들과 함께 교과 중심의 학습에서 벗어나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강의를 듣고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교육신문연합회-한국스타강사연합회, '제 25기 청소년 인성교육 강사 자격증 과정'모집
'제 25기 청소년 인성교육 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돼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에 따른 8대 기본 핵심덕목 실천 교육을 실시한다.
한국교육신문연합회-스타강사연합회와 한국강사연구소는 인성교육 강사양성의 일환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시즌2 인성지도사 2급 자격증과정을 오는 8월 17일(토) 서울 강남구 '풍림아이원레몬' 교육장에서 당일(8시간) 교육으로 진행한다.
수료생에게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허가 '2급 인성교육 자격증'과 한국교육신문연합회 회장 명의 수료증을 발급한다.


▲ 교육그룹더필드가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자켓(수상안전 조끼)를 활용한 여객선 조난 시 탈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그룹더필드 제공)     © 김순복 기자

▲ 교육그룹더필드가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라이프자켓(수상안전 조끼)를 활용한 여객선 조난 시 탈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그룹더필드 제공)

◆교육그룹더필드, 여름방학 캠프 안전요원(지도사) 파견
"안전요원은 몇명이 상주하나요?
교육그룹 더필드는 2019년 여름방학 캠프 기간에 전국의 체험학습 현장에 청소년 지도자 안전전문가를 파견해 여름철 물놀이 사고를 예방한다고 밝혔다.
안전지도사 파견은 초·중·고 학교 체험활동부터 수학여행 등 청소년 캠프 대상으로 ▲ 인원 집합 및 인솔 ▲ 안전 통제 ▲ 교통안전 및 화제 예방교육▲ 캠핑장 안전 교육 및 텐트 설치법 ▲ 수상안전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레프팅 ▲ 동기부여 교육 ▲ 점호 ▲ 저녁 순찰근무 등 출발 장소부터 체험활동을 마치는 시간까지 캠프 장소에 상주하면서 원스톱으로 서비스 한다는 계획이다.
또 심폐소생술 전문강사가 학생들 캠프장 현장에서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 심폐소생술 실습 ▲ 성인. 청소년. 영아의 심폐소생술 등 긴급 안전교육도 준비했다.
◆부산시, 청소년 코딩교육 여름방학캠프 운영
부산시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생 등 청소년 120명을 대상으로 ‘꿈이룸 정보통신기술(ICT) 메이커 코딩교육 여름방학캠프’를 무료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캠프는 부산정보문화센터에서 주관하고, 부산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인 부산대와 동명대에서 후원한다.
이번 코딩교육은 여름방학 동안 부산 전역의 청소년이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권역별 1개소씩 총 3개의 교육장을 구성했고, 강의는 부산정보문화센터 코딩교육 위촉강사가 진행한다.
◆구로구, 초등생·청소년 여름방학 캠프 마련
서울 구로구가 관내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캠프를 운영한다.구로구는 여름방학을 맞은 아동․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5일 청소년 자치문화캠프를 시작으로, 12일 초등학생 영어캠프, 16일 어린이 예절교육 일일캠프가 개최된다.
청소년 자치문화캠프는 5일부터 7일까지 2박 3일간 경기도 여주시 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된다.관내 청소년 200여명이 참가해 구로청소년 길놀이축제를 구상, 기획한다.
◆화순교육지원청, 여름방학캠프 ‘감성놀이터’개최
전라남도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식)은 지난 26일 관내 초등학생 44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캠프‘감성놀이터’를 개최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여름방학캠프‘감성놀이터’는 감정코칭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자아존중감 향상 및 자기표현능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놀이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최원식 교육장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자신에 대한 감정도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참여하는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의미를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전 전북본부, 다문화 가정 어린이 여름 방학 캠프 실시
한전 전북본부(본부장 정은호)는 여름 방학을 맞아 전북 관내에 있는 다문화 취약 계층 자녀 30명을 초청, 놀이 기구 체험 및 축구 관람 등 하계 어린이 초청 캠프 행사를 시행했다고 1일 밝혔다.
행사에는 한전 전북본부를 비롯하여 관내 시, 군 다문화 지원 센터, 전주 출입국 외국인사무소, 전북현대모터스, 1365 자원 봉사 포털을 통해 선발한 관내 대학생 10명 등 봉사단원 30여명이 참여했다.
한편 즐거운 방학 캠프가 될 수 있도록 봉사단원 1명이 다문화 가정 자녀 2명을 인솔할 수 있도록 조를 편성했으며, 인솔 단원과 자녀 간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대화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SKT, 여름방학 코딩 캠프 개최
SK텔레콤(SKT)이 여름방학을 맞아 교육용 로봇 ‘알버트’를 이용한 초등생 대상 코딩 캠프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SKT는 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이달 3일까지 서울 T플레이스 종각점에서 초교 고학년 대상으로 ‘알버트와 함께하는 신나는 코딩캠프’를 진행한다.
수강생이 생각하는 스마트 시티를 직접 설계하는 이번 캠프 교육과정은 알버트 소방구조 안전로봇·스마트 시티 투어버스 코딩, 로봇 청소기·분리수거 로봇 만들기, 음성으로 주행하는 택시와 인공지능 알버트 공연 제작 등으로 구성됐다.

김순복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