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증체결서 서명사진

[뉴스브라이트=김두영]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사업부는 8월 20일부터 31일까지 남태평양 사모아에서 '사모아 선거청 ICT 역량강화연수'를 추진한다.
 
이번 현지연수는 지난 5월 사모아 선거청에 구축한 데이터센터와 선거정보시스템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번 연수는 사모아 선거청의 ICT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여 인프라 진단 및 조치· 네트워크 교육 등 인프라 교육과 선거관리 및 통계시스템 기술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선거정보시스템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A-WEB 사업부는 관련된 각 분야 전문가를 사모아 현지에 파견하여 2주간 쉴 새 없이 교육을 진행한다.
 
A-WEB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기술이전이 이루어지고 사모아 선거청 IT 담당자들의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에이웹(세계선거기관협의회·Association of World Elections Bodies)은 지난 2013년 한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도로 창설된 세계최대규모의 선거기관협의체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사무처를 두고 있으며 현재 103개국 109개 선거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사모아, 피지 등 8개국에서 선거절차 선진화를 위한 국별 사업을 진행했고, 말라위 ·조지아 등 7개국에서 선거 ICT 기술지원 기반 조성 및 컨설팅을 수행했다. 또한 현재까지 70개국 800여명의 다양한 분야의 선거관계자들이 A-WEB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