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라이트=이명수]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충청북도(지사 이시종) 및 청주시(시장 한범덕)와 공동으로 8월 27일(화) 충북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세계 한인여성, 평등한 미래를 함께 열다」라는 주제로 제19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 : Korean Women's International Network) 대회를 개최했다.
 
▲     © 이명수  8월 27일(화) 충청북도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19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대회에서 진선미 장관이 개회사를 하고있다.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 대회는 2001년 여성부 출범과 함께 시작해, 18년 동안 60개국 2,967명의 국외참가자를 포함하여 총 8,730여명의 국내외 지도자급 여성들이 참가해 온 한인여성 교류의 장이다.
 
국내외 한인여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올해 대회는 29일(목)까지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인여성이 걸어온 지난 10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평등한 미래 100년을 위한 한인여성의 역할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국내외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기조강연, 글로벌여성리더포럼(세계여성지도자토론회), 분야별 네트워킹(토론) 등을 통해 한인여성의 과거·현재·미래를 살펴본다.
 
개회식 기조강연에서는 2020년 미 연방 하원의원에 도전하는 영 김 전(前) 미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을 초청하여 한인여성지도자로서 그 간 보여준 활약상과 미래를 향한 한인여성의 전망을 공유한다.
글로벌여성리더포럼은 한인여성의 과거·현재·미래를 살펴보는 3개의 분과로 구성되며, 토크콘서트(이야기공연), 워크숍(공동연수회) 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국내외에서 초청된 발표자와 참가자가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논의를 나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100년 전 3·1운동에 참여한 한인여성들은 사회의 주체로서 당당히 거리로 나가 독립과 자유, 평등을 외쳤으며, 3.1운동은 독립운동 이상의 의미로서 사회 곳곳의 차별과 부당함에 맞서 평등의식을 싹틔우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코윈 참가자들이 선배 한인여성의 의지를 이어받아 대한민국을 알리는 민간외교관이자 성평등한 미래 100년을 이끄는 주체로서 의지를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