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양산 윤영석 의원, ‘4차산업혁명과 우리의 대응방안 세미나’열어     © 이희선 기자

[뉴스브라이트=이희선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윤영석 의원(경남 양산)은 3일(화)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0간담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과 우리의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건설과 교통분야에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정부 정책방향과 신기술 개발과 활성화를 위한 제도마련 및 각국 사례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마련됐다.


건설기술연구원 이교선 연구위원이 ‘건설신기술의 혁신적 활성화’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하고,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의 이복남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기획재정부 계약제도과 고정민 과장, (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맹주한 상무, (사)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최영화 부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건설기술연구원 이교선 연구위원은 “건설신기술의 혁신적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기술협약자의 신기술공사 참여와 기업신용평가시 기술개발 및 투자실적 항목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획재정부 계약제도과 고정민 과장은 “건설기술진흥법 제14조의2가 신설됨에 따라 신기술협약자도 신기술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 입찰‧계약 집행기준」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최영화 부회장은 “기업신용평가시 평가모형에 기술개발 투자실적 및 기술보유실적 항목을 신설하여 신기술 개발자에 대해 가점을 부여해 사업화 자금을 원활하게 지원받아 신기술 활용을 증대함으로써, 신기술 개발이 사업화를 거쳐 다시 R&D 연구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맹주한 상무는 “설계엔지니어가 설계에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엔지니어의 공법선정 독립권 강화와 신기술 출원시 실제적인 구성원간의 참여기여도 및 활용 기여도를 객관화할 제도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윤학수 협회장은 “어렵게 개발된 신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현장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며, 이러한 토대 위에 국제사회의 기술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제도와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건설과 교통분야도 해당 기술의 가치를 인정하고 제대로 대우를 할 때 성장할 수 있다”면서, “건설과 교통 신기술의 활용을 높이는 정책마련으로 건설교통분야가 우리나라 4차산업혁명의 핵심적 요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