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모아 현지 역량강화 연수 모습


[뉴스브라이트=김두영]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사무처는 8월 20일부터 31일까지 남태평양 사모아에서 ‟사모아 선거청 ICT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현지연수는 사모아가 대한민국정부에 무상원조사업과 A-WEB의 기술지원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대한민국정부 무상원조사업(ODA)의 일환으로 구축된 사모아 선거청의 데이터센터와 선거정보시스템 활용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각 분야 전문가가 2주간 진행한 교육을 통해 사모아 선거청은 시스템 활용과 관리에 더욱 강화된 역량을 보유하게 되었고, 특히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관계자는 “이번 연수 결과, 사모아 선거청 IT 담당자의 평균 기술역량이 290%가 향상되었고, 이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웹(A-WEB)은 지난 2013년 한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도로 창설된 세계최대규모의 선거기관협의체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사무처를 두고 있으며 현재 103개국 109개 선거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사모아, 피지 등 8개국에서 선거절차 선진화를 위한 국별 사업을 진행하였고, 말라위 ·조지아 등 7개국에서 선거 ICT 기술지원 기반 조성 및 컨설팅을 수행했다. 또한 현재까지 70개국 800여명의 다양한 분야의 선거관계자들이 A-WEB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