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 이희선 기자

[뉴스브라이트=이희선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장애인기업제품을 외면하고 있다는 의혹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국회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의 장애인기업제품 구매 현황을 살펴본 결과 중기부를 포함한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5곳이 지난해 장애인기업제품 의무구매 비율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기업활동 촉진법’과 동법시행령에 따라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은 장애인기업제품을 총구매액의 1% 이상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한다. 그러나 지난해 중기부를 비롯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연구원,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산학연협회 등 중기부 산하 5개 공공기관이 이를 준수하지 않았다. 

특히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인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최근 3년간 단 한차례도 의무구매를 지키지 않았다. 

어기구 의원은 “공공기관은 솔선수범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야 한다”며 “사회적 약자를 위해 특별법까지 제정해서 마련한 제도인 공공기관의 장애인기업제품 구매율 1%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