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70여개 가맹계약을 완료하며 창업 시장 속 높은 주목도를 보이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매장 시스템은 여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모습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특히 스터디카페라는 아이템 성격상 높은 집중도를 만드는 환경 구성과 이에 따른 다양한 학습 컨텐츠 제공 외에도 부가적 이용 시설에 관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휴게실 공간구성이 바로 그 예이다. 일반 독서실이나 혹은 도서관 등은 학업에 지친 이용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했다. 카페 등을 이용하는 ‘카공족’ 들의 경우 매장 이용을 통해 휴식을 취할 수 있지만 학습공간과의 정확한 분리가 되지 않음을 문제로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를 파악하고 공간의 구성과 그에 따른 다양한 이용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고객들의 매장 이용 만족도가 높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짐은 자연스레 점주의 사업적 수익 기대를 증가 시킨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망포점의 김민기 점주도 스터디카페 이용 중 르하임만의 공간 구성과 다양한 시스템에 매력을 느껴 창업을 결정했다. 휴식과 학습을 모두 취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을 통해 고객들과 만나고 있는 르하임스터디카페 수원 망포점 김민기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망포점 점주 김민기입니다. 전에 10년 동안 직장 생활을  하다가 개인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퇴사하고 여러 방향으로 창업을 알아본 뒤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선택해 운영 중에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공부를 하면서 공부할 공간을 찾다보니 학생이 아니면 공부할 만한 공간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카페나 도서관 같은 곳에서 잠깐씩 시간을 낼 수 있었지만 이마저도 집중력있게 공부를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스터디카페를 접하게 됐는데 단순한 스터디룸 중심의 모임공간이 아닌 개인의 공부가 가능한 곳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독서실이나 카페 등의 공간보다 더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질 수 있음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스터디카페를 표방하는 곳을 이용하기 보다는 스스로 운영을 통해 더 좋은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창업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타 브랜드는 실내 인테리어나 공간의 활용 면에서 점주를 기준으로 하고 수익창출과 점주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 것처럼 느껴졌으나 르하임의 경우는 사용하는 학생 또는 수험생들의 편의가 더 중심이 되어있다고 느꼈습니다.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시스템을 갖춘다면 점주의 수익도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내부 인테리어는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게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되어 있었고, 이동 동선에 있어서도 서로 방해되지 않는 여유로운 공간 활용이 돋보였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기존 선택에 있어서는 공간구성 및 인테리어를 중심으로 생각했으나 실제 점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휴게공간의 차별성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실제로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망포점을 방문한 학생들이 가장 만족을 표시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넓은 것뿐만이 아니라 여러 학생들이 나와 있어도 서로의 동선이 겹치지 않고 방해받지 않고 쉴 수 있는 부분이 만족스럽습니다.
 
Q. 오픈 준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전예약 이벤트가 많은부분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연락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지점 홈페이지 광고부터 여러 온라인,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하루에 여러명 문의가 오고 실제 예약이 이루어졌습니다. 매장 좌석 외에도 스터디 룸 예약도 많이 들어와서 이에 대응하지 못했던 것이 아쉬운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홍보와 관련된 부분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대응해 주셔서 사전예약을 성공리에 마감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운영을 해 본 결과 실제로 투자한 시간에 비해 많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자 측면에서는 많은 여유가 있습니다. 이 여유로운 부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조금 더 편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여 만족스러운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른 가맹점들의 이벤트 등을 SNS를 이용하여 참고하고 가맹본부에서 진행하는 내용을 통하여 만족도 높은 운영에 힘쓰려합니다.
 
예비 창업자분들께는 도전이 가진 의미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시도해 보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2달의 창업 준비기간과 지점 운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이론과 실제의 다름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업종에 비해 실패확률이 낮고 체계적으로 시작을 도와주는 이런 시스템을 이용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이 만족도 높은 공간구성을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전예약 이벤트 및 장학금 이벤트 등 고객들이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프리미엄 시스템을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 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가맹본부는 모든 마케팅 비용을 전액 부담하며 가맹점별 수익 증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를 통해 업계 1위 브랜드로 창업 시장 속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주식회사 르하임 스터디카페 가맹본부는 11월 고양원당점 오픈에 이어 오는 12월 역시 대방역점, 광주봉선점, 계양구청점, 공주신관점, 김해장유점 등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중에 있다.
 
아울러 르하임 가맹본부는 연말 다양한 송년회 행사와 함께 12월5일(목)부터 7일(토)까지 대구  엑스포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많은 예비창업자들을 만나 자세한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