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환불·애플환불 퍼펙트환불, 다양한 이력을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 환불 승인율 높여

정나래 | 기사입력 2019/12/02 [23:59]

구글환불·애플환불 퍼펙트환불, 다양한 이력을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 환불 승인율 높여

정나래 | 입력 : 2019/12/02 [23:59]

▲     © 김수빈



2011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폰은 기기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해 점차 성능의 발전 폭이 늘어나게 됐다. 이에 힘입어 모바일 게임 시장도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게임들이 다수 출시되었다.


우리나라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해 연령대를 불문하고 많은 유저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특히 2015년 출시되었던 RPG장르의 게임들이 크게 성공을 거뒀는데, 이후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다양성을 무너뜨리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게임사들은 이후 양산형 게임들을 출시하기 시작하였다. 양산형 게임들이 출시되기 시작한 초기까지만 하여도 유료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편안한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의 수준이였으나 최근에는 현금을 통한 구매를 하지 않으면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없는 시스템을 구축한 게임이 많다.


모바일 게임들의 과금 요소에 대한 사례로는 RPG장르를 일례로 들었을 때 육성 아이템이나 랜덤박스 아이템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육성 아이템은 경험치 획득을 추가로 부여하는 아이템으로 사용하지 않는 유저와 큰 격차를 벌릴 수 있다.


랜덤박스 아이템은 일정한 확률로 최고 등급의 아이템까지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게임내의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아이템도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하여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운영에 지친 유저들은 환불까지 결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일반 유저들은 환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음에도 환불 절차에 대해 손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인터넷 검색을 통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진행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거절되는 사례가 많다. 


만일 환불이 거절되는 사례를 경험했다면 환불 거절 이력으로 인해 추후에 환불 업체를 통해 진행하여도 승인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을 초기부터 받는 것이 좋다. 시중에서는 많은 환불대행업체가 생겨났으며, 일부 비양심적인 업체들도 생겨나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이들은 노하우 없이 운영되고 있는 경우부터 선수수료를 입금하게끔 유도하는 경우 등 다양하다. 노하우 없이 운영되는 업체를 이용하게 될 경우 환불실패는 물론 해당 계정은 정지를 당해 더 이상 게임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설명에 따르면 퍼펙트환불은 구글의 경우 최근 65일 이내 결제건, 애플은 최근 60일이내 결제 건에 대해서는 진행이 가능하다.


현재 환불이 가능한 게임으로는 봉인의 서 환불, 신강호 환불, 세인트 세이야 환불, 이터:던전의 포식자 환불, 블리치 Mobile 3D 환불 등 다양한 게임들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퍼펙트환불 카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퍼펙트환불 관계자는 “대부분의 환불대행업체는 후불제로 환불을 진행하기 때문에 선수수료 업체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라며 “정식 환불대행 업체는 고객의 계정 상태에 따라, 결제방식에 따라 어느 정도 환불금이 나올지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정확한 수수료를 알려줄 수 있으니 이러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