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라이트=김재석 기자]
▲ GS25에서 화이트데이 상품을 고르고 있는 이미지     © 김재석 기자


GS25의 2020년 화이트데이 핵심 키워드는 유튜브와 팬슈머(팬+컨슈머)다.
 
편의점 GS25가 지난달에 종료된 2020년 밸런타인데이 관련 상품의 매출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년 대비 22.5%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분류 별로 살펴보면 초콜릿, 젤리, 캔디 등 단품류가 14.4%, 기획 세트류는 42.0% 각각 증가했다. 특히 GS25의 밸런타인 기획 세트류 중 밸런타인펭수세트 3종은 밸런타인데이를 5일여 앞둔 시점에 이미 8만개의 물량이 조기 품절됐고 유명 유튜브 애니메이션 작가 총몇명 컬래버 상품도 거의 다 팔렸었다. GS25는 이른 바, ‘특별한 데이’용 선물을 고를 때 특별한 재미가 더해진 아이디어 세트 상품으로 상대방에게 추가적인 즐거움을 주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GS25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이번 화이트데이에도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 △화이트데이메들리세트 2종 △화이트데이총몇명세트 2종 등 총 7종의 이색 기획 상품 세트류와 갤럭시캔디, 삼겹살모양젤리 등의 이색 상품을 선보였다.
 
7종의 이색 기획 상품 세트는 이미 유튜브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으면서 큰 규모의 고정 팬을 확보한 인물이나 캐릭터(펭수, 총몇명, 박토벤 등)와 컬래버한 상품이다. 가장 인기가 많은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은 3월 5일 기준으로 전체 수량 8만개 중 이미 80% 이상 조기 판매됐다.
 
김민관 GS리테일 초콜릿 MD는 “특별한 날 초콜릿, 캔디를 선물하며 부가적인 재미를 함께선물하려는 소비 심리가 증가함에 따라 트렌드를 선도적으로 파악해 다양한 SNS 인기 캐릭터 제휴 상품을 포함한 팬슈머 관련 이색 상품을 선보였다.”라고 했다.
 
■   GS25의 화이트데이 이색 상품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
 
화이트데이펭수세트 3종은 펭수의 귀여운 이미지가 상자에 디자인 됐고 다양한 초콜릿, 스낵, 젤리 등과 함께 펭수 미니 등신대, 펭수 마그넷(자석) 등의 굿즈가 들어있는 상품이다. 3종 세트상품의 한정 수량 8만개 중 80% 이상이 3월 5일 현재 이미 판매 완료됐다.
 
-화이트데이총몇명세트 2종
 
화이트데이총몇명세트 2종은 유튜브 구독자수 220만명이 넘는 유명 애니메이션 유튜버 ‘총몇명’과 컬래버한 세트 상품이다. 세트 상품에는 총몇명의 B급 감성과 독특한 그림체가 돋보이는 유명 캐릭터인 ‘나천재’, ’민모리’ 등의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그려진 그립톡 2개가 들어있다.  
 
-화이트데이메들리세트 2종
 
화이트데이메들리세트 2종은 박토벤으로 불리우는 명품 트로트 작곡가 박현우, 작사가 이건우와 컬래버한 상품이다. 트로트 감성을 잘 살린 패키지 디자인에 자신의 사진을 이용해 재미있는 연출을 할 수 있는 포토 프레임 카드와 미니 탬버린이 동봉됐다.  
 
-SNS이슈상품기획팩
 
SNS이슈상품기획팩은 GS25가 30주년을 기념해 3만개 한정으로 제작한 상품이다. SNS에서 유명하지만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상품인 △지구젤리 △UFO우주캔디 △거봉젤리 △후퍼스가 하나씩 들어있다. 기획팩 상자에는 상품 이미지와 함께 유튜브 플레이 버튼이 재미있게 디자인됐다.  
 
-갤럭시캔디세트 2종
 
갤럭시캔디세트 2종은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 태양계 행성들과 달의 이미지가 구현된 식용 필름을 이용해 동그란 모양의 막대사탕으로 만들어졌다. 마치 은하계 행성을 연상케 하는 상품이다.
 
-삼겹살모양젤리
 
GS25의 삼겹살모양젤리는 실제 삼겹살과 거의 유사한 모양으로 구현된 젤리다. GS25에서 실제 거봉과 유사한 모양의 젤리로 출시된 거봉젤리에 이은 이색 상품이다. 삼겹살모양젤리는 포장 용기까지 대형 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실제 삼겹살을 포장하는 용기의 느낌을 잘 살린 상품이다. 상품명이 부착된 스티커에는 “굽지마세요”라는 문구가 인쇄돼 재미를 더했다.  
 
■   GS25의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GS25는 초콜릿, 사탕, 젤리, 스낵 상품 77종에 대해 이달 말까지 1+1, 2+1, 덤 증정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한 고객이 GS25에서 프로모션 상품 77종을 구매하고 지에스앤포인트(GS&POINT)를 적립하면 나만의냉장고 앱(GS25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스탬프를 제공한다. 스탬프 10개를 모은 고객은 인기 애니메이션 유튜버 총몇명의 나천재멜로디 저금통을 7900개 한정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경품이 선착순으로 모두 소진될 시 자동 종료된다.
 
또한 ‘박토벤’으로 불리우는 명품 트로트 작곡가 박현우씨와 작사가 이건우씨가 만든 GS25 30주년 기념 트로트 곡 ‘진심’의 반주곡을 다운로드 받아 고객이 따라 부르는 컨텐츠를 SNS에 게시하고 GS25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면 심사를 통해 30돈 상당의 순금 마이크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