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유업 셀렉스 제품 5종      


[뉴스브라이트=김대명] 매일유업은 50년 영양설계 노하우를 담아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성인을 위한 성인영양식 ‘셀렉스’를 출시하고 관련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우리 몸은 600여 개의 근육으로 이뤄져 있는데 30대 이후부터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근육량이 감소하고 중년 이후 현저하게 감소한다. 건강한 근육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에 몸무게 1kg 당 1.0~1.2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지만 우리나라 60세 이상 2명 중 1명 이상은 하루 권장량 이하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인들은 매일매일 꾸준히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1~2회 몰아서 지방함량이 높은 삼겹살로 고기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 나물 등의 채소 위주로 식사하고 유제품 등은 소화가 안된다는 이유로 꺼리기도 한다. 
 
매일유업은 이러한 성인의 식습관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성인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매일매일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성인영양식 ‘셀렉스’ 제품을 개발했다. 
 
실질적인 성인영양식 제품 개발은 2014년부터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평창군 보건의료원과 함께 진행해온 평창 코호트 연구가 그 시작이다. 이 코호트 연구를 통해 시니어에게 꼭 필요한 영양 솔루션을 확인했고 제품 개발에 그대로 적용했다. 여기에 평소 단백질 제품은 맛이 없다는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1년여 간 맛 개발에 총력을 기울였고, 10여 차례의 소비자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고소하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제품을 만드는 데 성공할 수 있었다. 
 
이렇게 탄생한 셀렉스 제품은 액상 파우치 형태의 음료 ‘매일 마시는 프로틴’과 간식 형태의 씨리얼바 ‘매일 밀크 프로틴바’, 파우더(powdered milk) 형태의 ‘매일 코어 프로틴’으로 일상 생활에서 손쉽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도록 신경썼다.
 
먼저, ‘매일 마시는 프로틴’은 간편하게 뜯어서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제품으로 125ml 용량에 단백질 8g이 함유돼 있다. 이는 동일 용량 우유의 2배에 해당하는 단백질 양으로, 평소 소화 때문에 우유섭취가 어려웠던 중장년층이 부족한 단백질을 채우기에 적합하다. 단백질과 함께 근육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아미노산 ‘류신(leucine)’도 1,000mg이나 들어있다. 7가지 곡물과 견과류(수수, 조, 현미, 율무, 보리, 호두, 땅콩)로 고소한 맛을 더한 달콤한 맛과 설탕을 빼 달지 않고 담백한 로우슈거 2종이 있다.
 
‘매일 밀크 프로틴바’는 휴대가 간편해 여행이나 운동 중 영양보충에 좋다. 우유로 감싸 부드럽고 폭신하며 제품 1개(18g)에 우유 한 컵에 들어있는 단백질(3.8g)이 함유돼 있다. 고소한 3가지 견과류(아몬드, 호두, 땅콩)와 상큼한 3가지 베리류(크랜베리, 아로니아, 블루베리)의 2가지 맛이 있어 기호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분말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인 '매일 코어 프로틴'은 진한 우유맛의 건강기능식품으로 3대 핵심 단백질을 18g이나 담았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단백질 80%이상의 우유단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농축유청단백, 식물성단백의 3가지 핵심 단백질을 고르게 모두 갖춰 '매일 코어 프로틴' 하루 한 잔이면 우유 4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인 류신(부원료)의 경우 2,000mg이나 함유돼 있다. 
 
'매일 코어 프로틴'은 우유의 진하고 고소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유당은 우유 대비 10% 수준에 불과해 평소 유당 때문에 우유를 잘 마시지 못했거나 혹은 단백질 제품 섭취 시 속이 불편했던 사람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한 중년 여성, 평소 고기나 달걀 등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 바쁜 아침 가족의 건강을 위한 간편식사대용으로 좋다.  지난 6월에는 휴대하기 편한 ‘스틱’ 제품을 추가로 출시해 운동 직후나 야외활동, 혹은 여행 중에도 부족할 수 있는 단백질을 쉽게 보충할 수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출시한 지 1년 정도밖에 안 됐고, 유통망도 제한적이라 긍정적인 평가는 아직 이르다”면서도 “셀렉스 상담 콜센터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계정을 통해 제품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셀렉스 매일 코어 프로틴은 홈쇼핑 판매에서 종종 물량이 매진되는 등 온라인 쇼핑몰과 TV홈쇼핑에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관계자는 “평소 단백질 섭취가 불규칙하거나 부족한 성인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으로 자녀와 부모가 함께 습관처럼 매일 챙겨 먹는다면 모두가 건강한 고령사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매일유업은 저출산 및 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영유아에 집중했던 기존 사업을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하고, 생애주기별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매일 헬스 뉴트리션(Maeil Health Nutrition)’을 론칭했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성인영양식 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제품라인으로 ‘셀렉스’를 선보이며 웰에이징을 테마로 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지난 해 2월에는 사코페니아 연구소를 설립하고, 세계적으로 연구활동이 활발한 사코페니아(근감소증)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소재 확보 및 R&D를 진행하고 있다. 
 
셀렉스 제품 구매는 전국 주요 대형마트 및 온라인 오픈마켓 쇼핑몰에서 가능하다. 특히 셀렉스 전용 상담 창구로 전화하거나 ‘셀렉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연결하면, 영양사로 구성된 상담원에게 보다 전문적인 영양상담을 받고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