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그린산단 개념도


[뉴스브라이트=김두영] 인천광역시가 남동산단에 추진 중인 스마트산단사업에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융합, 새로운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 7월 정부는‘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그린산단’을 꼽았으며, 기존 선정된 7개 산단 외에 8곳을 추가해 총 15개 산단을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그린산단으로 구축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린산단은 기존 스마트산단에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융합한 개념으로, 산단 제조혁신 발전 과정의 기본단계인 개별기업의 스마트화(스마트공장)에서 발전단계인 산업단지의 스마트화(스마트산단)를 넘어, 심화단계인 디지털·그린이 융합된 미래형 혁신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스마트산단은 데이터의 연결·공유를 통해 기업 생산성과 근로자 삶의 질 향상, 신산업을 창출하는 활력 넘치는 산단을 말하며 ①기업 제조혁신, ②근로·정주환경 개선, ③창업·신산업 육성 등 3대 전략을 그 목표로 한다.
 
시는 남동산단을 거점으로 한 스마트그린산단 실행계획을 재편했고, 최근 성윤모 산업통상부자원부 장관은 남동산단을 포함 전국의 스마트산단 7곳(인천 남동,창원,반월·시화,구미,광주,여수,대구 성서)의 새로운 『스마트그린산단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한 계획은 산단의 3대 요소인 산업·공간·사람에 디지털전환·에너지혁신·친환경화를 중점 추진하여 이를 통해 산업단지를 ‘첨단산업이 입주한 친환경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이 목적이다.
 
시는 정부와 발맞춰 지난해 9월「2020년 스마트산단 신규단지」로 선정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남동스마트산단의 스마트그린산단 전환을 위한 실행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했다.
▶(비전) 소재․부품․장비 및 바이오헬스 신산업 전진기지
▶(목표) 제조공정의 디지털전환, 융복합신산업 창출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 저탄소․녹색산단 구현을 위한 도심속의 클린산단 조성
▶(추진전략)
(산업) 소․부․장 기업 제조혁신 생태계 조성
(공간) 에너지자립도 제고, 청정․친환경 산단 전환
(사람) 스마트인재 양성, 제조창업 활성화, 정주여건 개선
 
세부사업으로는 「소재․부품․장비 실증화 지원센터」,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스마트 물류 공유 서비스」,「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등을 시행하여 제조업 글로벌 재도약을 위한 전초기지로서 산업단지의 친환경 첨단산업 거점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