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소프트(CLIPSOFT)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깃허브(GitHub)에 자사 라이브러리를 공개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한 HWP 라이브러리는 한글 파일을 읽거나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내용을 추가/편집/삭제하여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자사 리포팅툴 솔루션 클립리포트(CLIP report)와 전자문서 솔루션 클립이폼(CLIP e-Form)에 실제로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공개한 코드 중 HWP 라이브러리는 세계시장에서 한글이라는 매우 한정적인 분야임에도 꾸준한 유입과 해외 개발자들의 사용이 끊이질 않고 이어지며 공개적으로 클립소프트의 높은 기술력을 검증하는 기회가 됐다.

클립소프트 관계자는 최근 클립소프트의 HWP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해외 개발자가 보답의 의미로 소정의 비트코인을 보내온 경험도 있다고 에피소드를 전하며, 앞으로도 전 세계의 많은 개발자를 위해 기술 공유를 꾸준히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클립소프트 공개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1년 지식경제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한 공개소프트웨어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HTML5 표준 비지니스 리포팅툴' 분야 사업자로 선정되어 우수과제 기업으로 평가받으며, 개발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사례가 있다.

클립소프트 박성균 수석연구원은 "기술은 공개해야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라는 틀 안에 기술을 가두고 보기 좋은 껍데기만 개발한다면 제품은 발전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클립소프트는 꾸준히 개발자들에게 기술을 공개하며, 제품을 발전시키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클립소프트의 공개 HWP 라이브러리는 깃허브 사이트에서 'hwplib"로 검색하면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