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인터넷 발전에 따라 게임산업의 발전 역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게임설계 있어서 공평성과 오락성은 양대 축으로 오락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공평성까지 갖춰진 게임은 유저에게 큰 사랑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안전문제가 빈발하는 온라인상에서는 게임의 공평성 문제가 자주 대두된다. 그 중에서도 바둑/카드 종류 게임에서 가장 많이 이슈화 되는데, 게임 개발자는 프로그램 코드 통해 악의적인 행동이 가능하며 해커도 코드를 풀어 악의적인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 보안성을 높이려는 NonRake Chain의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NonRake Chain (약칭NonRake)는 특히 게임공평성 문제해결을 위해 설계된 체인이고 그 창시팀은 암호학 전문가, 인터넷제품 전문가, 금융제품 전문가, 경험 많은 프로 포커플레이어 게이머들로 구성되었으며 성숙한 기술 해결 방안을 기초로 게임DApp은 페어게임을 특징으로 게임업계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복잡한 대형 게임보다 단순한 바둑/포커 종류 게임들이 대중들에게 친숙하다. 하지만 게임 과정에서는 카드분배시 이미  선수들의 우세와 열세가 상당부분 결정되며 게임의 카드 배분은 결국 온라인 포스팅 시스템이다.
 
Open-face Poker 프로선수이자 코치인 Wesley는 이미NonRake가 개최한 행사에 참가하여 온라인 포커 플랫폼에서 카드 발급 시스템은 랜덤발급이라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운영자에 의해 결정되며 “프로선수들이 오프라인에서 딜러들의 카드를 섞는것을 직접 눈으로 보는것 보다 온라인에서 포커는 사기가 더 쉬울 수 있다” 라고 말하며 운행원리가 공개 되지 않는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대부분 게임중 카드발급은 랜덤 시스템이다. 하지만 사용자는 랜덤 시스템이 진짜인지 확인 여부가 불가능하며 플랫폼이 의심받을 위험과 부정행위 위험이 공존한다. 랜덤 카드 발급이 완성되려면 모든 사람에게 카드 출현이 예측할 수 없어야 하며 그래야만 진정한 게임중 카드 기술을 통한 승패가 결정된다. 특히 상금이 관련 있는 게임에서 게임의 승패는 오직 랜덤 카드 발급만이 승패의 관건이 게이머한테 주어지는것이지 코드 와 기계가 결정하는것이 아니다.
 
NonRake Chain는 블록체인 기술 기초하의 페어 게임 개발 체인이며 블록체인 기술로 온라인게임 랜덤넘버와 유저의 자금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페어게임 개발에 신뢰할 수 있는 환경, 게임운영자를 위한 자금결제, 기술개발, 사용자들을 위한 커뮤니티공유, 경제 격려 메커니즘 등 블록체인 해결 방안이다.
 
인터넷 시대에서 한 종류의 게임개발에 있어서 중심화된 서버 혹은 오픈 플랫폼을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게임 개발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으로 점차 고도화 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NonRake은 페어게임 개발에 어울리게 최적화하였다고 전했다. 예를 들면 하층 멀티체인 구조 와 DPOS 공통인식을 배합하여 1초당 정보처리량이 3만건을 달성했다. 그리고 모듈화API 인터페이스 개발이 간단하고 편리하며 스마트 컨트랙트 및 Token경제 시스템으로 게임 명령 자동집행이 보장된다.
 
NonRake Chain에서 추구하는 온라인 페어게임 보안 안전성은 현재 기술 조건하에서의 최고 수준이다. 게임개발 과정에서 Dapp 개발 코드소스는 비공개이며 Dapp의 모든 노드는 sandboxie에서 운행되며 노드의 상호 간 데이터 통신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며 타원곡선 계산법을 통해 암호를 붙인 후 전송되고 게임 과정이 완전히 공개되는것을 보증하는 동시에 몰래 노드를 넣거나 코드변형이 불가능하므로 개발자팀 내 포함되어있는 그 누구도 부정행위를 할 수 없게 된다.  
 
포커, 로또, 스포츠 토토 등 여러 종류의 온라인 게임 운영자들은 NonRake Chain에게 의뢰하여 탈중심화로 이루어진 개발 보안환경 과 운영생태계로 운영된다.
 
NonRake Chain는 사용자 및 생태계 속의 역할을 위해 바둑/카드 페어게임 개발을 기초로 NonRake Chain은 페어게임에 대한 공헌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NonRake Chain단체는 “포커 종류 게임에서 랜덤지수 생성 계산 방식은 이미 해킹위험이 있고 게임 플랫폼 내부 기술자의 부정행위는 업계의 끊임없는 문제였으며 특히 게임 플랫폼 기술자의 부정행위는 그동안 효과적인 해결 방법이 없었다. 블록체인 기술 플랫폼  NonRake 기술진은 이미 모든 해결 방안을 가지고 있으며  플랫폼에서 개발한 페어게임 Dapp에 응용하였다.”라고 말했다 .
 
NonRake 기술단체의 첫 페어게임은 바둑/카드 게임이며 NonRake 는 게임안에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페어게임이 직면하는 세가지 어려운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1. 랜덤지수
 
NonRake기술단체는 “진정한 랜덤지수는 물리적 현상으로 생긴다: 예를들어 동전, 주사위, 룰렛, 던질때 전자 부품의 소리, 핵분열 등등 이런 랜덤지수 발성기를 물리적 랜덤지수 발성기라고 하며 어떤 이 또는 소수의 사람 손에서 통제되며 게이머는 확인이 불가능하다.”라고 해석하였다.
 
NonRake 기술단체는 물리성 랜덤지수발성기 원리를 참고하여 거슬러 올라가 자연현상으로 합성된 랜덤지수를 검증 할수 있고 입력한 인수가 랜덤성이 부합되는지 또는 세개의 서로 다른 인수를 통해 생성된 진짜 랜덤지수를 입력한다.
 
랜덤지수가 생기는 상세한 과정:
 
(1) 시합에 참가한 모든 게이머 핸드폰 단말기 48 bit MAC 주소에서 랜덤으로 한자리 수를 뽑으며 다음 카드 구성 RNG-1. 모든 게이머는 카드를 받기 전에 카드를 섞는데 참여하며 모든 게이머가 카드를 섞으므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2) 이전 게임에서 모든 게이머의 평균 사고 시간을 결합하여 계산 방식 구성 RNG-2
 
(3) 이전 게임에서 랜덤으로 임명한 게이머를 뽑고 승패결과에 따라 정의 RNG-3=0, 혹은 RNG-3=1.
 
(4) RNG=f(RNG-1,RNG-2,RNG-3),RNG는 MAC 주소에 따라 시간 및 승패 결과 3개의 전혀 상관이 없는 파라미터 구성이므로 카드 발급 결과의 랜덤성이 확실히 보증된다. 
 
2. 내부인의 부정행위 근절
 
일반적으로 게임의 개발 코드는 비공개이며 개발 단체의 내부 기술자는 아주 쉽게 한 단락의 코드를 넣어 게이머 손안의 모든 카드를 볼수 있다.
 
NonRake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게임은 코드 소스를 모두 공개 한다. 공개한 코드 소스는 NonRake플랫폼내 설정을 통해 파일 hash값으로 파일의 왜곡 행위 발생여부를 분별하고 당분간 파일의 hash값은 현재 가장 믿음직한 암호법 중 하나인 “MD5”디지털 서명 계산 방식을 따라 생성되고 부정행위를 할수 없다.
 
3. 셔플노드로 카드 훔침 방지
 
카드를 섞는 과정은 노드가 사이에 참여하여 계산해 완성된다. 이때 노드 소지자는 카드를 섞는 과정에서 부정행위를 할수 있으며 방지가 필요하다. NonRake 플랫폼은 멀티 노드를 연합하여 카드를 섞는 시스템을 채용하여 각 노드가 카드를 섞은뒤의 결과를 모두 타원곡선 계산 방식에 추가 한 후 다음 노드에 전송하여 다시 새로운 랜덤지수를 사용하여 카드를 섞는 것을 진행하고 카드 섞는데에 참여한 모든 노드는 셔플이 끝난 뒤 최후의 셔플 결과는 게이머의 개인의 키와 암호계산을 마지막으로 진행한다.
 
그로인해 노드 소지자 혹은 해커가 통신 데이터 폴더를 훔쳐가더라도 노드의 랜덤지수나 게이머의 개인 키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 폴더를 열 수 없으며 섞인 카드의 결과를 볼 수 없다.
 
업계문제에 대한 해결을 통해 NonRake는 게임업계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았다. 이미 포커클럽 관리 소프트웨어인 PokerWin과 PSL 포커 스포츠 연맹 등 이미 많은 페어게임 플랫폼과 합작을 전개하였다 .
 
블록체인 업계의 MineBit 거래소 와  Blockchain Insight공동주관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회의”에 NonRake도 블록체인 페어게임 대표로 초청받아 참가하였으며 참가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최근 NonRake는 MineBit와 전략적 협력을 달성 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