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에서는 다가오는 10월 24일, 11월 8일에 2019사회복지사 1급시험 대비 과정 및 직업상담사2급 필기시험을 직장인 국비무료로 대비 과정을 개강한다고 12일 밝혔다.
 
직장인 국비무료를 통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정부로부터 재직자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우선 사회복지사1급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우선적으로 취득한 사람(단,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사회복지기관에서 실무 경력 1년 이상이 필요)이 사회복지사 1급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합격할 경우 보건복지부장관령으로 자격증이 발급이 된다.
 
사회복지사1급시험은 1교시는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2교시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3교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총 8개의 영역이 출제가 되며 총 200분에 걸쳐서 진행된다. 
 
매 과목 40%이상 득점, 전 과목 평균 60%이상을 득점을 해야 필기를 합격할 수 있다. 이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서류심사를 하여 자격증을 부여한다. 2019년 사회복지사1급시험의 일정은 아직 공고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시행사례를 본다면 2019년 1월에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중되는 취업난과 실업, 고령화, 베이비부머의 퇴직 등으로 구직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자리를 알선해주고 직업교육을 도와주는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시험은 고용노동부가 주관을 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이다. 연령, 성별의 자격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를 할 수 있으며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직업상담사2급 시험 일정의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홈페이지(Q-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직업상담사2급 시험 중 필기시험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5개의 과목으로 문제는 각 과목당 20문제씩 출제가 되고 있다. 실기시험은 단단형, 서술형, 사례형 문제가 출제가 되며 150분에 걸쳐서 실시되고 있다. 또한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과목 중 노동관계법규를 제외한 4과목에서만 출제된다.
 
국가공무원 공채 공고에서는 행정직, 직업상담직 응시자 중 직업상담사1,2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5%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을 확정하고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향후 10년간 88,000여 명의 직업상담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을 하여 자격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날로 증가를 하고 있다.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사회복지사1급시험 대비 핵심이론과정 총 80강,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 대비과정을 총 90강으로 개설하였다. 시험문제 적중률이 4년 연속 95%이상을 달성하여 수험생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김형준 교수 등 4명이 강의를 하고 있다.
 
토픽코리아에서는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양성과정, 2018관광통역안내사시험 대비과정 및 항공물류(Cargo), IATA항공승무원, 항공운임(GDS Fare)국제공인자격증 취득과정을 직장인 국비무료 과정으로 운영 중에 있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이 궁금하다면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전화로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