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검정원이 유망자격증 독서지도사와 미술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과목을 지원한다. 한교검은 1365•VMS자원봉사센터, 복지로•복지넷,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1,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관심자뿐만 아니라 청년취업, 워킹맘취업, 육아맘취업, 노인취업일자리 관심자에게 도움을 주는 평생 교육원이다.
 
한교검 제공 과목을 무료로 수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만 넣으면 된다. 제공 과목으로는 이미지메이킹, 손유희지도사, 분노조절상담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아동미술지도사 등 총 45과정이다. 또, 단일자격증으로 학교안전지도사,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스토리텔링그림책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등의 과목도 지원한다.
 
지원 대상으로는 취업을 준비 중인 취준생,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직장인, 투잡 희망자, 대학생 등이며 일과 학습을 병행하기 위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인강, 큐넷 등 관심자도 대상이 된다. 이는 실업자, 재직자,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아이사랑카드 어떠한 요건 충족도 필요치 않으며 일반인 모두 대상자가 된다.
 
특히 주부, 학부모들의 수강이 늘어나며 올바른 독서지도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독서지도사 과정은 떠오르는 유망자격증 분야다.  독서지도사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능력을 제공하며 독서 교육에 대한 학습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지도 교사다.
 
수강대상은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유아 교육 기관의 원장 및 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초, 중, 고등학교 지역아동센터 교사가 해당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독서클럽, 글짓기 교실, 독서논술학원 등 일반 학원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으며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반 교육 서비스 제조 기업 교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 전문가들의 수강이 늘며 그림으로 공감하고 치유하는 미술심리상담사 과정도 주목받고 있다.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의 표출을 도와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과정을 수강하면 아이들 또는 어른의 문제 행동 지도 및 전인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담당자로서 활약할 수 있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초, 중, 고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교사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장애아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등에서 미술치료사로 활동하거나 노인전문병원, 소아신경정신과, 정신과의 미술치료사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이 밖에 한교검에서는 음악심리상담사, 아동요리지도사, 토의•토론지도사,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과정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