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의 국가별 기업환경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창업부문 경쟁력 순위도 116위(175개국 대상)에서 11위(190개국)까지 껑충 뛰었다. 창업 등록단계는 12단계에서 2단계로 축소됐고, 소요시간은 22일에서 4일로 줄었다. 스타트업 천국 미국의 5.6일도 앞질렀다. 이 같은 창업지원 인프라에 힘입어 벤처 기업 수는 사상최대치인 3만개를 넘어섰다. 
 
하지만 성장하는 창업 기세와 달리 경기 침체와 급등하는 임대료 때문에 창업의 동력은 식어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전히 주목 받는 아이템은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한다. 
 
2019년 창업 박람회의 창업 아이템을 살펴보면 현재 창업 시장에서 주목 받는 아이템과 블루오션 사업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설명에 따르면 최근 공간 임대 사업이 창업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면서 스터디카페가 여전히 유망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무인 경영 시스템과 브랜드 가치에 기반한 스터디카페 창업은 경기불황과 임대료 상승 등의 영향으로 창업 생태계가 전반적인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인기 아이템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워킹맘으로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했다. 일산행신점 정희경 점주와 인터뷰를 통한 그녀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르하임 스터디카페 일산행신점 점주를 맡고 있는 정희경입니다. 결혼 후 육아와 함께 워킹맘으로 6년차 직장생활을 했으며 총 15년 정도 직장생활을 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들이 많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나 워킹맘으로 지내다 보니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많이 부족했고 늘 반복되는 고민 속에 개인적인 삶의 여유도 찾고 아이와 함께 여유 있는 생활을 하기 위해 창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제가 르하임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무인시스템입니다. 퇴사 후 창업을 선택한 이유도 가족과 저만의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는 것이었기에 르하임 창업설명을 듣고 제가 찾던 창업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다른 브랜드 스터디카페도 무인시스템이라고 이야기는 하지만 실제로 운영하는 점주 입장에서 봤을 때 무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르하임 같은 경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써서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게 만들어진 시스템은 제가 원하는 창업 방향과 부합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고급스러우면서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의 인테리어와 무인시스템입니다. 르하임의 인테리어는 세련되면서도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르하임에서는 집중이 잘 된다는 고객님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요즘의 스터디카페를 이용하는 분들은 인테리어나 내부 편의 시설에 민감한데 고객의 눈높이에 부합하니 만족도가 더 큰 것같습니다. 
 
또한, 무인시스템인 키오스크는 입구와 출구쪽 2대로 운영되다 보니 이용하는 분들과의 불필요한 마찰을 줄일 수 있어서 무인으로 운영하는데 있어서 매우 만족 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창업이 처음이라 모든 것들이 생소하고 잘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본사에서 하나하나 짚어주시고 일정대로 잘 진행해 주셔서 준비하는 기간 동안 걱정 없이 잘 오픈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써 주신 가맹본부 임직원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창업에 대해 막연히 고민하고 생각했던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막상 오픈을 하고 보니 좀 더 빨리 시작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는 후회가 들만큼 기분 좋은 확신이 듭니다. 창업주의 결단과 용기가 창업의 시작입니다. 많은 시장조사와 아이템에 대한 점검을 거쳐 용기를 내신다면 분명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주식회사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부산명지국제신도시점을 포함해 1월에 9곳의 가맹점이 오픈을 했다. 또한 2월에는 수지상현점점 등 전국 각지의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 중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월 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