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 10명중 9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미국 시장분석기관 Statist의 조사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디지털 포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PC 또는 휴대폰, 외부 저장장치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에 남아있는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 방식을 말한다. 지난 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이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클럽 성범죄 사건들 또한 이러한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치데이터는 데이터 복구 전문기업으로 과거 세월호 사건 당시 학생들의 스마트폰 데이터를 복구하며 디지털 포렌식에 도움을 주는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국내 유일 법원 특수감정업체이기도 한 서치데이터는 대검찰청 및 검찰, 법원 등에서 담당하는 사건에서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해 각종 휴대폰 증거자료 수집을 지원하고 있다.
 
데이터 복구 범위는 최신형 스마트폰부터 2G•3G폰과 같은 구형 피처폰과 폴더폰의 지운 문자메세지복구와 사진 복구, 전화번호부(연락처)복구, 수신이나 발신된 통화기록(내역)조회 복구도 가능하며 각종 전자기기까지 폭넓다. 또한 화재나 침수로 메인보드가 망가지거나 핸드폰 물에빠졌을때에도 데이터 복원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경우, 삼성 갤럭시 S2, S3, S4, S5, S6, S7, S8, S9, S10, 플러스와 엣지 및 갤럭시 노트 시리즈, LG 옵티머스 V10, V20, V30, G시리즈 등 최신 안드로이드폰 복구도 가능하고, 애플사의 아이폰4, 5, 6, 7, 8, 6S, 플러스와 최근 출시가 된 아이폰X, XR, XS, 아이폰MAX 등 또한 가능하다.
 
서치데이터의 핸드폰 데이터 복구 기술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전화번호부 복구, 갤러리 사진복구, 동영상복구, 통화내역복구, 문자메시지복구, 음성녹음복구, 인터넷접속기록, 메모, 일정복원이 가능하며, 스마트폰 메신저 복구 항목으로는 카톡 대화내용 복구말고도 카카오톡 보이스톡, 위쳇, 라인, 틱톡, 네이트온, 구글 톡, 밴드, 마이피플, 밴드, 텔레그램 채팅방 복구와 저장기간이 만료된 사진이나 채팅방 나가기로 인해서 삭제된 문서나 동영상 파일 등의 데이터를 복원 할 수가 있으며, 아이폰 무한사과, 무한로딩, 무한부팅, 아이폰 사진로딩 증상과 전원 안켜짐 등의 업무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1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서치데이터’는 스마트폰 외 애플사의 맥북, 프로, 에어, 아이맥과 노트북•컴퓨터수리 및 휴지통 복구, PC카카오톡복구, 외장하드복구, 하드디스크복구, SSD복구, 삭제된 파일 복구, 랜섬웨어복구, 랜섬웨어사진복구, 랜섬웨어파일복구, 랜섬웨어바이러스복구, LOCKY랜섬웨어복구, 랜섬웨어CCC복구, 서버복원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빠른포맷, 파티션 삭제와 같은 논리복구, 부팅이 안되거나 하드디스크•외장하드 인식이 안될 때의 물리복구와 데이터 영구삭제가 가능하다. 외부 저장기기에 해당하는 USB복구, CCTV복구, 블랙박스, 보이스레코더(녹음기), CF카드•SD메모리카드의 복구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이혼소송, 외도관련 상간녀소송•상간남소송, 미투관련 성추행 및 성폭행 강간사건, 사기사건, 데이트폭력, 폭행(협박), 자살 사건이나 카톡 사기 및 카카오톡 보이스피싱, 강력범죄 사건 연루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적인 증거로 휴대폰을 복구해서 경찰과 검찰 및 법원에 제출 가능한 핸드폰증거감정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치데이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