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짜장을 10년째 운영중인 명일점 점주     ©

Q. 홍짜장을 운영하시기 전 어떤 경력을 가지고 계신가요?

홍짜장을 운영하기 전에 고깃집, 닭갈비집, 칼국수, 훈제구이닭, 국밥집, 호프집 등 다양한 음식점들을 운영해봤어요. 여러 종류의 음식점을 운영해보니 어려운 점이 정말 많았죠. 운영했던 음식점마다 메뉴가 다양했고, 때문에 조리하는 것만으로도 너무 힘들고 벅차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 쉽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는 음식점이 없을까 항상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Q. 홍짜장을 알게 된 경로와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는지 설명해주세요.

쉽게 조리할 수 있고, 운영이 간편한 아이템을 계속 찾고 있었어요. 그러던 중 우연히 삼촌댁에 방문했는데 삼촌댁 앞에서 홍짜장을 보게 되었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맛을 봤고, 여러 가지를 꼼꼼히 따져보니 홍짜장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홍짜장은 조리해야 하는 메뉴 가짓수도 일반 음식점에 비해 적었고, 조리 방법도 균일하게 시스템화 되어 있어서 맛을 내는 것도 어렵지 않았어요. 어머니께서 홍짜장을 먼저 시작하셨고, 저는 군 제대 후 합류하여 지금까지 10년째 순탄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홍짜장 명일점을 찾는 주 고객층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가족 단위 손님들이 가장 많습니다. 그 다음엔 청소년들이 많이 찾아오고요. 저희 가게의 특징 중 하나는 저희 매장을 찾았던 학생들이 부모님을 모시고 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Q. 명일점만의 성공 노하우가 따로 있으세요?

저희도 하루 한끼는 꼭 저희가 조리한 음식을 먹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맛에 있어서 만큼은 소홀히 할 수 없더라고요. 재료 보관부터 조리까지, 위생적이고 깔끔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노하우라고 한다면 매장을 찾는 학생들이 많다 보니 학생들에게만큼은 재료를 아끼지 않습니다. 한창 먹을 나이인 데다가 저희 집을 자주 찾아주는 단골 손님들 이기 때문에 해산물, 야채 등을 다른 매장보다 조금 더 넣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맛있어 해주시고 자주 찾아주세요. 매출은 평일 기준 일 100~130만원 정도 됩니다. 주말의 경우에는 190만원 정도 됩니다. 무엇보다 배달을 시작 한 이후에는 주말에 210~ 270만원까지 매출이 올랐습니다.

Q. 배달 서비스를 시작 한 이후 매출의 변화가 있나요?

처음 배달을 시작했을 때의 매출 비중은 8대 2정도로 배달 매출이 생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몇 달간 꾸준히 배달서비스를 시행한 결과 지금은 배달 매출이 5대5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배달을 시작한 이후 확실히 매출이 오르는 것을 느꼈습니다.

Q. 홍짜장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전에는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음식점을 운영 하다 보니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조언을 구할 곳도 마땅치 않아 처음부터 끝까지 저희끼리 알아서 하려니 문제가 생길 때마다 난감한적이 많았죠. 그런데 홍짜장을 운영한 후부터는 본사에서 많은 부분을 도와 주시다 보니 매장 운영이 한결 수월해지더라고요. 매장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부터 홍보 포스터까지 요청 드리면 바로 바로 피드백 해주셨고, 발주 시스템도 간편하고 편리해서 전보다 쉽게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슈퍼바이저분 덕분에 심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 홍짜장 운영 하길 잘했다 싶은 순간은 언제이신가요?

10년을 운영해오면서 본사에 대한 불만이 전혀 없었습니다. 특히 슈퍼바이저분이 세심하게 잘 챙겨주실 때, 홍짜장 하길 잘 했다 싶더라고요.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