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직장 생활을 끝으로 퇴사를 결심하는 경우 이직보다는 창업을 선호한다. 오랜 조직 생활을 벗어나 시간적 여유를 꿈꾸고 노력한 만큼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급한 창업은 많은 시행착오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르하임 한승진 점주의 경우 대기업에서 근무하고 충분한 휴식 기간을 갖으면서 창업을 결심했다. 재충전의 시간 동안 새로운 직업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장조사와 사업을 구상했다. 24시 무인 스터디카페 르하임의 사업 철학과 시스템을 꼼꼼히 분석한 결과 그녀가 생각한 창업 코드와 부합하다고 느껴 가맹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르하임 영등포문래점 한승진 점주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2000년부터 대기업에서 사무직으로 직장생활을 시작 했습니다. 2017년 7월부로 18년간의 짧지 않은 저의 직장생활을 정리 했습니다. 회사생활을 마무리한 이후의 약 1년여 동안 자유로운 시간을 만끽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직업을 탐색하고 선택하기 위해 제 나름대로 다양한 직업 특히, 자영업을 중심으로 시장조사와 사업구상을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알게 되어 지난 9월 이후 2개월간의 준비기간 끝에 2018년 11월 17일부로 영등포 문래동에서 르하임스터디 카페를 오픈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도 많은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동일하게 겪었고, 언젠가는 직장생활을 마무리해야한다는 압박감이 있었습니다. 특히, 제 2의 직업은 내가 노력한 만큼 보수가 돌아 올 뿐만 아니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업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창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브랜드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르하임을 선택하기 전에 먼저 프리미엄독서실 특히, 국내 유명 프리미엄독서실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조사를 했고, 해당 회사의 CEO 및 매니저들과 논의는 물론 실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자금스케줄까지 마친 상태에서 기존의 독서실의 한계와 정점에 다다른 시장에 뛰어 들어야 한다는 불안감이 의사결정을 지연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무인스터디카페라는 새로운 시장이 부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저와 배우자는 시장 조사 차원에서 르하임과 미팅을 했는데, 1시간여 브리핑을 듣고 김종국 회장님과의 30분간 면담으로 그날 계약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저희가 르하임을 선택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철저한 준비와 마케팅에서부터 브랜딩까지 이르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경쟁력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에도 개별 가맹점주와 가맹본부의 신뢰관계가 다른 어떤 프랜차이즈 가맹점보다 튼튼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또한 개별 가맹점주가 가맹본부와 종속관계가 아니라 가맹본부와 점주는 파트너이고, 서로가 함께 이로울 수 있는 큰 협력자로서 기업을 키워나가겠다는 CEO의 경영철학 때문이었습니다.
 
Q. 르하임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프리미엄공간, 키오스크출입통제, 고정비 절감 등 모든 부분에 있어 만족하지만, 다른 스터디카페가 따라 올 수 없는 것은 점주의 입장에서 영업과 사업예산을 고려한 입지선정과 오픈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으로 개별 가맹점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지속적인 홍보와 관리가 다른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따라올 수 없는 가장 차별화된 요소라고 생각이 됩니다.
 
Q. 오픈 준비기간 중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지금의 르하임 영등포문래점을 선택하기까지 발로 뛰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점주의 입장을 마치 본인의 사업처럼 최선을 다해 입지선정에 도움을 주신 실장님과 팀장님의 노고에 가장 감사했습니다.
 
Q. 앞으로 운영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르하임을 찾는 고객은 대부분 자신 앞에 펼쳐질 인생을 진지하게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르하임이 다른 프랜차이즈와 확실히 다른 것은 르하임이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젊은 청년들의 꿈을 후원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꿈을 응원하는데 최선을 다하면 재정적 자립은 부수적인 결과로 다가올 것임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예비 창업주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저희도 여러 가지 프랜차이즈를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어야 하겠고 그 일을 지원하는 가맹본부가 동일한 철학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충분한 자세와 노력이 뒷받침되는 회사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최근 전국 가맹점 수 100호점 계약 체결을 돌파했다. 한편 이달 무안남악점, 일산중산점, 광주수완점, 파주산내점 등 6개 지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12월에는 화곡역점, 화성봉담점 등 많은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영등포문래점에 대한 사전예약과 타 지역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1월29일(목)부터 12월1일(토) 부산 벡스코 창업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브라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