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재수전문 중앙LNC학원, "고교학점제와 고교내신 성취평가제, 수능 절대평가"

심재형 | 기사입력 2017/12/19 [14:31]

독학재수전문 중앙LNC학원, "고교학점제와 고교내신 성취평가제, 수능 절대평가"

심재형 | 입력 : 2017/12/19 [14:31]
1.jpg
 
중앙LNC학원, 고교학점제 대비 '제이엘(JL) 반' 운영

고교학점제란 대학처럼 고등학생들이 교과를 선택하고 강의실을 다니며 수업을 듣는 방식인 ‘과목선택제’를 토대로 학점과 졸업을 연계하는 제도로서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와 대학학점제의 차이는 무엇일까?

고교학점제와 대학학점제 모두 학생이 과목을 직접 선택하고 필요 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졸업이 가능한 점과 반드시 배워야 하는 공통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학생들이 선택하는 것도 비슷하다. 다만 이 두 제도에서 가장 다른 점은 평가 기준이다. 대학학점제의 경우 기준을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하여 전적으로 교수에 학생 평가를 맡기고 있어 과목이나 교수마다 채택하는 평가 기준도 상이하다. 최고점인 A+부터 낙제인 F까지 총 8개 등급으로 나누어 학점을 부여한다. 또 대학학점제는 대부분 상대평가를 시행하지만 절대평가를 적용하기도 한다.

반면 고교학점제는 전국 고등학교 모두 정부 차원의 평가 기준으로 학점을 규정한다. 현재 상대평가제를 절대평가로 변경하고 학점 분류는 4.5 만점으로 통일하고 원점수 100점을 기준으로 A+부터 F까지 등급을 매긴다.

재수강 방식도 대학은 C+ 이하의 등급부터 재수강이 가능하지만 고교학점제는 F 등급만 미이수로 간주돼 재이수 해야 한다. F를 받았을 때의 학점은 기재하지 않고 패스한 나중의 학점과 점수를 기재토록 한다. 이상이 현재 유력 시 되고 있는 안이다.

그럼 고교학점제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1. 고교학점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학생들이 고교학점제 도입 취지인 진로 또는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기보다 대입에 유리한 과목으로 쏠려 도수의 불균형으로 일부과목은 평가가 불가능해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수능이 절대평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대도시와 중소도시, 농어촌 학교 간 격차가 심화되어 특정 지역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

2. 수능이 절대평가로 전환되면 수많은 동점자가 발생하여 변별력을 상실하게 된다.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변별력을 상실한 수능으로 학생을 선발할 수 없어 불공정한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을 대폭 확대시킬 것이다. 그러면 결국 수능은 무용론에 휘말려 전국적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시스템이 전무하게 되는 연쇄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고교학점제는 세계최고의 교육제도를 시행중인 핀란드를 비롯하여 미국이나 싱가폴 등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써 정부가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려면 고교 교육과정 평가방식의 전환이 먼저 필요하다.
왜냐하면 상대평가 제도 하에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면 평가도수가 적은 과목의 경우 내신이 불리해짐을 우려해 학생들이 선택하지 않는 경우가 생겨 과목 개설이 불가능해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그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 도입이 선행돼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결국 고교학점제와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 그리고 수능 절대평가제는 서로에 영향을 미쳐 고교 교육과정은 물론 대학입시에도 큰 파장이 일어날 수 있다.

중앙LNC학원 평촌본원 김현국 원장은 “학생마다 고교 이수 과목이 달라지면 문•이과로 나눠져 동일한 과목을 이수해 평가받는 현행 대입 제도의 손질도 불가피하다. 따라서 고교학점제는 평가와 선발과정은 물론 입시제도까지 손질해야 하는 대 변혁을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이런 고교학점제 등으로 교육과정이 바뀔 것에 대비해 독학관리전문학원인 중앙LNC학원은 2018년부터 고등부독학관리학원인 제이엘(JL)학원을 론칭하여 2018년 1월 2일에 중앙LNC학원 제이엘반을 개강한다. 현재 수지본원에서는 작년부터 운영 중에 있으며 오는 1월부터는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중앙LNC학원 연수본원에서도 개강한다. 그리고 추후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부평본원과 부천 상동에 위치한 부천본원 그리고 평촌본원, 세종본원, 분당본원에도 개강할 예정이다.
 
광고
광고